맥북을 사용하다보면 하드 용량이 부족한 상황이 올 수 있다. 이때 불필요하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큰 파일을 찾아서 지우면 용량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맥에서 용량 큰 파일을 한번에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맥북 용량 큰파일 확인 방법
맥북 화면의 상단 메뉴에서 가장 왼쪽의 애플아이콘 –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저장 공간 탭을 클릭하면 용량 현황을 한눈에 쉽게 확인가능하다.
저장 공간 탭에서 관리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저장 공간 관리화면이 나온다. 창의 왼쪽에 카테고리별로 용량 현황이 정리되어 나와서 어디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추천 탭에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이 나온다. 여기에서 마지막에 있는 필요 없는 항목 제거 항목의 파일 검토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온다. 대용량 파일 탭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다. 여기에서 용량이 큰 순서대로 대용량 파일이 리스트로 보인다.
보통 동영상 파일이 많이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리스트를 아래로 스크롤하면서 혹시 불필요하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삭제하면 된다. 만약에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저장소가 있다면 동영상은 대부분 클라우드에 올려두었을거라 하드에서는 삭제가 가능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하드에서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불필요한 대용량 파일을 정리하였다면 휴지통을 비워서 확실하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자.
이렇게 해도 맥북 용량 확보가 안된다면 사용자 캐시파일을 지우는 방법이 있다. 맥북의 사용자 캐시삭제를 통한 용량 확보 방법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