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LED TV 무엇이 다른가?

삼성과 LG에서는 모두 미니LED를 활용한 TV를 출시하고 있다. 기존의 일반 LED TV에서 업그레이된 제품이 미니LED TV 이다. 그렇다면 미니LED TV는 기존의 LED TV와 무엇이 다르고 어떤 점이 좋아졌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미니 LED TV

미니 LED는 백라이트에 들어가는 LED를 의미한다. 이 LED의 크기를 줄여서 더 촘촘하게 만든 방식이다. 일반 LED TV의 경우에는 LED의 크기가 0.3 ~ 2.5mm 정도인데, 미니 LED TV의 경우에는 LED 하나의 크기가 0.1 ~ 0.2 mm 정도로 일반 LED TV보다 1/10 정도 수준의 크기이다.

그러면 백라이트의 LED 크기를 줄임으로써 기존의 LED TV 대비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

밝기

미니 LED TV는 기존의 LED TV 대비 백라이트 LED의 크기를 1/10 정도 수준으로 줄였으므로 백라이트 조명에 더 많은 수의 LED가 들어간다. LED의 개수가 훨씬 늘어났으므로 화면을 더 밝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화면의 최대 밝기가 증가하고, 더 선명하고 밝은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조명이 많아짐으로 밝기가 더 밝아지는 단순한 원리이다.

명암비

로컬 디밍(Local Dimming) 기술은 화면을 여러 영역으로 분할해서 백라이트가 각 영역별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다. 어두운 영역은 더 어둡게 밝은 영역은 더 밝게 표현하여 명암비를 올림으로써 더 사실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래서 LED가 더 촘촘하게 많이 있고 로컬 디밍 존의 개수가 많을 수록 명암비가 올라가고 더 생생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LG 전자가 CES2021년 공개한 미니 LED TV에는 86인치 크기에 약 3만개의 미니 LED를 탑재하고, 로컬 디밍 구역은 2,500개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두 가지 기술적 요인을 통해 미니 LED TV는 전체적으로 더 밝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다. 더 높은 최대 밝기와 개선된 명암 비율은 특히 고화질 콘텐츠나 HDR 콘텐츠 재생 시 시청 경험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음으로는 삼전전자와 LG전자에서 미니 LED를 탑재한 TV 제품 라인업을 알아보자. 삼성은 Neo QLED라는 브랜드명으로 LG는 QNED TV 라는 이름으로 미니 LED 방식의 QLED TV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양사의 제품 브랜드명이 다르지만 같은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분류삼성전자LG전자
브랜드명Neo QLEDQNED TV
기술미니 LED + 퀀텀닷미니 LED + 퀀텀닷

퀀텀닷에 대해서는 아래 QLED에 대한 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QLED 와 OLED 차이 및 장단점

삼성 Neo QLED

삼성의 TV 상위 라인업은 QLED, Neo QLED, OLED 이다. 그중에서도 최상위 라인업이 바로 Neo QLED 8K 라인업이다. Neo QLED 가 바로 미니 LED가 적용된 QLED TV이다.

삼성은 OLED 보다는 QLED 를 최상위 주력상품으로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제품 설명을 보면 mini LED가 적용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 Neo QLED 8K 제품 설명

LG QNED TV

LG의 최상위 TV 라인업은 OLED, QNED TV이다. 여기에서 QNED TV가 바로 미니 LED가 적용된 제품이 속해있는 라인업이다. QNED TV 중에 QNED mini LED 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제품이 바로 미니 LED가 적용된 제품이다.

LG는 삼성과 다르게 OLED TV가 최상급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LG는 OLED TV를 시그니쳐 제품으로 밀고 있고 OLED TV를 계속 발전시키 나가려는 모습인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미니 LED TV의 원리와 장점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미니 LED를 활용한 삼성과 LG의 제품군과 해당 제품군이 차지하는 라인업의 위치가 어느정도인지도 알 수 있었다.

현재는 미니 LED + QLEDOLED 가 같이 발전해가는 단계라고 보면 될것 같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느 것이 절대적으로 우수하다 라고 하기가 힘들다.

OLED의 번인현상과 같은 문제점이 해결되고 가격이 낮춰진다면 OLED쪽으로 기울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미니 LED + QLED 제품이 당분간은 승기를 잡을거란 생각이다.

Related Posts

야마하 AG03MK2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 리뷰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인 야마하(YAMAHA) 의 AG03MK2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구매 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사용해본 후기에 대해 간략히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목차1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란?2…

QLED 와 OLED 차이 및 장단점

TV를 사려고 보면 디스플레이 종류에 QLED, OLED 라는 것이 있다. 어떤게 좋은건지 이름만 봐서는 잘 모른다. QLED 와 OLED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를 비교해서 TV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