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인 야마하(YAMAHA) 의 AG03MK2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구매 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사용해본 후기에 대해 간략히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란?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 (Live Streaming Mixer)란 유튜브, 트위치, 틱톡 등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을 위한 믹서이다. 믹서( Mixer)란 다양한 소스에서 오는 사운드 신호들을 섞어서 하나의 출력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합성하여 주는 기능이다. 쉽게 설명하면 5명의 사람이 각각의 마이크로 얘기한다고 해보자. 마이크 5개로부터 오는 소리를 출력하기 위해 스피커 5개를 두어야 한다면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다. 마이크 5개로부터 들어오는 소리를 합쳐서 1개의 스피커로 들을 수 있도록 음원을 합성해주는 것이 바로 믹서가 해주는 역할이다.
이렇게 다양한 입력 음원이 필요한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인 것이다. 물론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해 단순히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또는 컴퓨터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입력 소스를 받아서 방송에 깔끔하게 내보내고 싶을 수가 있다.
- 2명 이상이 각각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경우
- 스마트폰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서 컴퓨터에서 오는 음악을 내보내고 싶은 경우
이런 경우 믹서가 없다면 불가능하다. 믹서를 통해 여러 사운도의 소스를 합성하여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장비로 믹싱된 소리를 송출해야 가능하다.
야마하 AG03MK2 제품 개요
야마하 AG03MK2는 라이브 스트리밍 믹서이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어서 USB를 통해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하며, 다양한 사운드 입력 채널과 출력 채널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입출력 소스를 연결이 가능하다. 크기도 적당하여 개인용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사용하기 좋으며, 믹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입력 채널
아래와 같이 콘덴서 마이크 입력 단자를 포함하여 AUX(3.5mm) 단자, 1/4인치 입력 단자, USB, 헤드셋, USB 등 거의 모든 입력단자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 MONO 마이크 / 라인 입력 (XLR 단자)
- Guitar 입력 / 스테레오 라인 입력 (1/4인치 잭)
- 4극 미니 인풋/아웃풋 (3.5mm TRRS)
- 헤드셋 입력
- USB
출력 채널
출력 채널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단자들은 거의 가지고 있으며 모니터링 용도의 단자로 RCA, Phone Jack 단자가 존재하여 별도로 컨트롤이 가능하다.
- RCA
- Phone Jack (1/4인치 잭)
- 4극 미니 인풋/아웃풋 (3.5mm TRRS)
- 헤드셋 출력
- USB
특징
- USB-C 전원 입력
-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MUTE 버튼이 존재하여 버튼 클릭만으로 음소거 가능
- Reverb 효과 버튼이 존재하여 간단하게 목소리에 리버브 효과 가능
- Windows / Mac / iOS / Android 연결 가능
- 크기: 12.6cm (가로), 20.1cm (세로), 6.3cm (높이) 의 컴팩트한 사이즈
- 무게: 0.8kg
야마하 AG03MK2 라이브 스트리밍 활용법
다양한 활용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라이브 스트리밍시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음악을 플레이시켜서 스트리밍에 깔끔하게 넣어주는 것이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하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컴퓨터나 스마트폰 또는 다양한 기기에서 음악을 재생시켜서 믹서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내 목소리와 함께 내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믹서가 없다면 다른 기기의 음악을 스트리밍에 내보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냥 스피커로 음악을 틀어서 내가 얘기하고 있는 마이크로 들어가서 배경음처럼 들리게 해야되지만 그러면 시청자는 음악을 깔끔하게 들을 수가 없다.
그래서 믹서를 통해 내 목소리와 음악을 마치 라디오와 같이 내보낼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서도 컴퓨터로 음악을 재생시켜서 스마트폰 라이브 스트리밍에 음악을 깔끔하게 내보낼 수 있다.
몇 달간 테스트와 직접 사용을 해보니 규모가 작은 개인용 라이브 스트리밍 용도로 활용하기에 아주 적합하다. 일단 컴팩트한 사이즈에 필요한 입/출력 채널들은 모두 있기 때문에 혼자서 사용하기에는 입력 채널 부족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 볼륨조절을 믹서를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고, MUTE나 REVERB 기능이 별도의 버튼으로 있어서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스마트폰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서 컴퓨터로 음악 재생을 해보았다. 아이폰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기 위해 Apple 카메라 어댑터에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연결만 하면 간단히 아이폰 라이브 스트리밍과 컴퓨터나 다른 스마트폰에서 음악재생을 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에 음악을 틀어줄 수 있어서 라이브 스트리밍의 퀄리티가 올라갈 수 있다.